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경영.경제

<시대예보: 호명사회 - 송길영>

by bookloving 2025. 1. 3.

<시대예보: 호명사회>, 송길영

 

 

창업의 길은 외롭고 불안정한 시간의 연속이다. 2년이 지났고, 내가 원해서 한 결정이지만, 예상하지 못한 여러 일들이 나를 끊임없이 괴롭혔고,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그리울 때도 있다. 한창 이런 기분에 빠져있을 때, 송길영 저자의 '호명사회'를 만났고 다행히 다시금 용기를 얻었다. 

 

송길영 저자의 <시대예보: 호명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개인이 어떤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는지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책은 현대 사회가 점점 더 개인을 '호명'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저자는 기술 발전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가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끊임없이 '호명'당하는 상황에 놓인다고 말한다. 

 

저자는 우리가 끊임없이 소비되는 정보와 기술 속에서, 자신의 본질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결국 중요한 것은 외부의 압력에 휘둘리기보다는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따르는 것.

 

 '저마다의 고유성을 잃지 않는 것은 우리 시대 핵개인이 가져야 할 가장 큰 용기이자 지혜가 될 것'이라는 책의 문구를 다시 한번 새긴다. 나의 고유성을 잘 유지하면서 타인에게는 보다 다정하고 너그러워지기.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늘 유쾌한 사람이고 싶다.